/ 한일관계에 있어 양국 젊은 세대가 미래를 향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한일관계에 있어 양국 젊은 세대가 미래를 향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 #18373
    odo

    이 시국에 이런 내용으로 토론을 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 #18374

    한일관계에 있어 젊은 세대가 할 수 있는 활동은 크게 보면 2가지로 한일관계를 개선시키기 위한 활동과 한일간의 대립상황에서 상대국에 우위를 점하기 위한 활동이 있을 것입니다. 한국과 일본은 지리적으로 가깝고 경제적으로도 많은 교류가 있기에 후자의 경우, 국가적으로 지출해야할 비용이 상당할 것임에 전자가 보다 지향해야할 미래일 것입니다.

     

    한일관계 개선에 대한 논의를 하기 이전, 한일관계가 좋지 않은 원인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우선, 한국 입장에서 반일감정의 가장 주된 이유는 과거 문제에 대한 일본의 태도에 있을 것입니다. 반대로 일본 입장에서는 감추고 싶은 과거의 일을 들춰내는 한국의 행보가 혐한감정(한국을 속국으로 보는 시각에서 기인했을 가능성도 있으나 그런 이와는 상종할 수 없으므로 한일관계 개선 논의에서 배제하겠습니다.)을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일관계를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일본의 진신어린 사과 혹은 한국이 과거를 잊는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후자의 경우, 민주주의 국가에서 국가의 방침에 따라 국민 개개인의 감정을 억압할 수는 없고 결국은 언제 터질지 모르는 화산과 같이 한일관계의 악화 가능성을 항상 내재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한일관계에 있어 지속적이고 바람직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자의 방법이 필요할 것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을 실현시키기위해 젊은 세대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생각해보면, 일본의 젊은 세대의 경우에는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정부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가질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일본의 대다수 국민들은 정치에 무관심하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정치적 의사를 표출하는 국민은 극우정도일 것입니다. 그렇다보니 정부의 성향도 극우적인 성향을 가지게 되며, 과거를 미화하고 역사를 왜곡하는 등의 행보에도 정치에 무관심한 국민들은 그저 정부를 신뢰하고 그것이 옳다고 생각할 뿐입니다. 따라서 일본의 젊은 세대는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좌우를 막론하고 비판적인 시각에서 국정을 살피는 능력을 기를 필요가 있습니다. 젊은 세대의 이러한 행동은 경직된 정치판에서 보다 다양한 의견이 표출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여 한일관계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한국의 젊은 세대의 경우, 맹목적인 반일감정은 내려놓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한일관계를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한일관계를 감정적으로 바라본다면 일본의 진신어린 사과에도 불구하고 한일관계가 개선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일관계를 객관적으로 본다면 과거 일본의 잘못뿐 아니라 흔히 말하는 친일파의 행동도 재조명 될 것입니다. 일본의 잘못은 수 십년이 잊지 못하는 한국이 친일파에 대해서는 묵인한다면 제 3국의 객관적인 시점에서 한국의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일본의 젊은 세대가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일본이라는 국가를 바꾸는 동안 한국의 젊은 세대는 친일파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과거의 청산을 이루어야 할 것입니다.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

  • 토론의 순수성을 신뢰합니다.
  • 서로간의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 소통과 공감을 최고의 가치로 여깁니다.
  • 지식과 지혜의 조건없는 공유를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