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본주의가 정답인가?

자본주의가 정답인가?

  • #16149

    현재 마르크스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는데,  마르크스의 입장에서는 자본주의에 대해 다음과 같이 보고 있습니다.

     

    1. 빈부격차

    개인 간에는 육체적 정신적 능력이나 교육수준에 의하여 차이가 나게 된다. 하지만 개인간의 노력과는 무관하게

    빚 대물림, 불로소득과 같은 요인에 의해 빈부 격차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로인하여 계급격차간의 갈등이 발생하여 사회통합에 어려움이 발생한다.

     

    2. 물질만능주의가 확산되면서 ‘인간소외’가 대두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개인은 자본 (ex 편의점 주인은 편의점, 개인택시기사는 택시 etc)을 가지고 경제적 이윤을 극대화 하려는 물질적 욕망에 사로잡힌다. 이는 인간이 추구하는 인간다움의 정신을 잃어버리게 하고 의, 식, 주

    같이 기본적인 활동에 제약이 생기게 된다.

     

    이처럼 자본주의사회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데요, 자본주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만약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이게 생각하신다면 자신의 입장을 적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 #16151

    자본주의는 여로모로 문제가 많습니다. 노동은 하지 않으면서 무위도식하는 무리들은 점점 더 부자가 되가는 반면에 열심히 일하는 노동자들은 핍박받으며 부르주아들로부터 제대로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 스웨덴과 같은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는 국가는 부의 분배를 1순위로 삼고 있지 않고 눈에 보이는 경제지표 개선에만 관심이 있기 때문에 노동자들은 더 가난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업의 생산성은 높아져가는 가운데 노동자들은 더 가난해지고 있기 때문에 유효수요는 감소할 수 밖에 없게 되고 결국 이는 공황으로 연결됩니다. 결국 자본주의는 주기적인 공황을 낳고 프롤레타리아트만 고생시키는 수정이 필요한 제도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 #16152

    자본주의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 #16155

    마르크스가 쓴 책을 읽어보시면, 사회는 원시공산사회에서 지배계급사회로, 지배계급사회에서 자본주의로 자본주의에서 프롤레타리아의 혁명에의해 사회주의로, 사회주의에서 공산주의에 이를 수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그러므로 자본주의는 공산주의에 이르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라고 마르크스는 생각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만 있을까요?

    저의 답은 아닙니다. 현재 북유럽과 서유럽국가들을 보면, 자본주의체제를 유지하면서도, 복지제도를 강화하면서 점차 공사주의의 이념에 부합하는 사회에에 다가가고있습니다. 물론 글쓴이분께서도 공산주의로가자! 이런 의도는 아니었을 것이라 생각하며, 공산주의가 실현 불가능함을 잘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 저는 자본주의가 잘못된점은 많지만, 점차적으로 개선될 것이고, 현재로서 가장합리적인 사회체제라고 생각합니다.

  • #18006

    지금 껏 공산주의로 성공한 나라는 없습니다. 사실상 북한도 말이 공산주의지 거의 자본주의라고 합니다.

    이러한 점을 보았을 때 자본주의가 답이 아닐까요? 말그대로 자본주의가 더 좋으니 주변에 자본주의 국가만 남은 것 아닐까요?

  • #18091

    조금 많이 늦엇습니다만, 한번 이야기하여 보겠습니다. 예전 수렵채집 사회에서는 가족 공동체의 형태로 긴밀한 관계를 맺고, 분쟁이 생기면 그 마을의 연장자의 도움을 받아 해결해 가며 살았습니다. 하지만 다수의 인간들이 모여 살고, 경제체제가 완성 되면서, 소수의 인간들에게 부가 집중되며, 계급이 분화 되었습니다. 오랜 시간이 흐른 뒤, 산업혁명으로 인해 자본가와 노동자 계급이 나뉘게 되었고, 생산수단, 즉 자본을 소유한 이는 그렇지 못한 이를 착취하며 더 큰 부를 낳으며, 빈부격차가 심해 지게 됩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공산 주의 입니다. 저는 공산주의를 긍정적으로 봅니다.(물론 공산주의를 하거나 김정은이라는 독재자하는 것을 찬양하는 것이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철학적으로 말이죠.) 인간의 욕심이 배제된 상황에서 말이죠. 공동 생산, 공동 분배라니…얼마나 환상 적입니까? 하지만 인간은 이기적이며, 불완전 하기에, 이들이 만든 경제라는 개념도 완벽해 보이지만 실상 그렇지 않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지요. ‘욕심’이 경제를 구축하는 한 틀이기에, 공산주의, 자본주의 각각의 이상과는 필연적인 간극이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자본주의는 이기주의로 인한 붕괴, 공산주의또한 이기주의로 인한 붕괴…..

    하지만 공산주의는 망했고, 마르크스가 자본론을 쓴 시기와는 다르게 여러 법률들과 올바른 교육이 현재 자본주의가 합리적이고, 발전에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인식하게 도운 것 입니다. 개선을 거듭한다면, 완벽해 질순 없지만 완벽에 가가워 질 수 있는 것이 자본주의라 생각합니다,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

  • 토론의 순수성을 신뢰합니다.
  • 서로간의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 소통과 공감을 최고의 가치로 여깁니다.
  • 지식과 지혜의 조건없는 공유를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