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삶의 목적(목표)은 무엇일까요?

삶의 목적(목표)은 무엇일까요?

  • #16112

    그냥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분의 삶의 목적(목표)는 무엇인가요?

    보통은 행복한 삶을 위해서 산다고는 하지만, 삶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행복이란 무엇일까요?

    많은 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 #16132

    저는 삶에 목적을 부여해야하는 이유 그 자체에 의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삶의 목적이란 말을 보면 삶이란 목적을 위한 하나의 수단에 불과하다는 느낌을 받기 때문입니다. 삶은 삶 자체로 의미있고 가치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저는 삶의 목표가 아닌 지향점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질문자께서 적어 주신 듯 보통 인생의 지향점은 행복이라고 말합니다. 저 또한 이에 대해서는 강하게 동의합니다. 저는 더 나아가 사람이 행하는 모든 행동은 행복을 추구하는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밥을 먹는 것은 밥을 먹지 않으면 배가 고파 괴로우니 행복하기위해 밥을 먹고, 잠을 자는 것도 잠을 자지 않으면 피곤해 힘드니 행복하기위해 잠을 잔다고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 남을 위해 행동하는 행동-봉사활동과 같은- 또한 그 행동으로 인해 얻게되는 성취감이나 좋은 이미지로 인해 행복감을 느끼니 이 또한 행복을 추구하는 행동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사람의 행동이 항상 행복한 결과만을 야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절망감이나 분노와 같은 부정한 감정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경우에서도 행동 자체는 행복을 추구하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이 행동이 불행을 야기시키는 경우는 크게 2가지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불행해질 것을 알면서 하는 행동과 불행해질 것을 모르고 행하는 행동. 전자는 최악과 차악 중 차악을 선택하는 경우를 들 수 있을 것입니다. 단순하게 말하자면 부모님이 심부름을 시키실때 이를 거부하면 말하시는”맞고 할래? 그냥 할래?”를 들 수 있을 것입니다. 심부름을 가고 싶지는 않지만 맞기 싫으니 마지 못해 심부름을 갈때 심부름을 가니 불행하다 하겠지만, 맞음으로써 얻게 될 더 큰 불행을 예방했으므로 이는 결과적으로는 행복을 추구하는 행동이라 볼 수 있습니다. 후자야말로 사람들이 불행을 느끼는 가장 전형적인 형태입니다. 이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함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본인은 행복을 위해 행동했으나 불확실한 미래로 인해 이 행동이 불행을 야기하는 경우입니다. 간단한 예는 개미투자자들을 들 수 있을 것입니다. 돈을 벌어 행복해질 목적으로 투자하나 투자가 실패한다면 큰 불행을 얻을 것입니다. 이 경우도 동기는 행복이므로 행복을 추구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사람의 행동은 모든게 행복을 추구합니다. 하지만 실제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본인이 불행하다고 느낍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행복추구행위가 성공적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행복이란 절대적인게 아닌 상대적이고 가변적인 개념이며, 자기 자신안에 있는 개념입니다. 즉, 행복한 삶 또한 자신 안에 있다는 것입니다. 산을 오른다고 생각해봅시다. 높은 산을 오르기에 너무나 힘이 들어 불행함을 느낍니다. 하지만 뒤에서 상쾌한 바람이 불어와 등을 밀어줍니다. 땀을 식혀주는 바람에 당신을 행복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행복한 삶을 사는 비결은 이 바람을 발견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행복은 결국 각자의 느끼는 바입니다. 돈과 같은 물질이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데 간단한 수단이 될 수는 있겠지만, 돈이 없다한들 행복감은 느끼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돈이 없다면 위에서 언급한 바람과 같은 다른 것을 찾으면 되며, 이는 언제든 어느 순간이든 본인이 의지가 있다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 #16460

    삶의 목적은 날때부터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살아가다 스스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판단의 주체가 누구인가에 따라 무엇이든 삶의 목적이 될 수 있겠죠.

     

    행복은 그 목적을 실현했을때 느껴지는 감정일뿐 행복 그 자체가 목적이 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혹자들은 생각하기 나름으로 누구든 언제나 행복할 수 있다고 말하지만,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사람은 그렇게 단순한 생물이 아닙니다.

     

    혹자가 흙수저로 태어나 돈에 대한 집착과 목표의식을 가지고 있을 경우 그는 행복을 느끼기 힘들 것이며, 이는 성공적인 투자로 거금을 손에 쥐기 전까지는 끊임없이 유지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불행한 삶을 살아갑니다. 우리의 삶은 뜨거운 사막을 걷는것과 같고, 행복은 가끔씩 마주하는 오아시스와 같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살아갑니다. 꼭 매일매일이 행복하지 않더라도 살아가죠. 꼭 행복해야만 살아가는 것이 아니란 얘기입니다.

     

    뼈를 깎는 고통을 견디며 살아가는 것 또한 멋지지 않습니까? 행복에 큰 의미를 부여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것이 무엇일까 고민할 필요도 없습니다. 어찌됬든 우리는 가끔씩 행복할거니까요.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

  • 토론의 순수성을 신뢰합니다.
  • 서로간의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 소통과 공감을 최고의 가치로 여깁니다.
  • 지식과 지혜의 조건없는 공유를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