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원순 시장의 서울특별시장 장례, 찬성합니까?

박원순 시장의 서울특별시장 장례, 찬성합니까?

  • #19617

    최근 박원순 서울시장이 안타깝게 세상을 떠났습니다.

    시장님의 장례식은 서울특별시장으로 실시될 예정인데,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반대를 하고 있습니다.

    박 시장에 대한 성추행 고소가 이루어진 상황이기때문에 서울특별시장으로 장례를 치루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실종 직전날인 7월 8일 여비서로부터 성추행 혐의로 고소당한 사건이 있었는데 결과적으로 사건 자체는 박원순 전 시장의 자살로 인해 공소권 없음으로 기소중지 되었으나, 워낙 사건의 충격성이 중대하며 그 의문점이 한 두가지가 아닌 만큼 의견이 다양하게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네이버 기사의 댓글을 보면 ‘서울특별시장으로 장례를 치루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는 의견이 압도적입니다.

    하지만 저는 중립을 택했습니다.

    일단, 나무위키에서는:

    ‘ 뇌물수수혐의로 수감중 극단적 선택을 했던 부산광역시장 안상영도 부산광역시장(葬)으로 장례가 진행되었으며, 그 절차가 부산시 의전편람에 예시로 소개되어 있다.

    혐의가 일부분 입증되어 수개월간 구속중인 상태라 도덕적 비난 가능성이 박원순의 경우보다 더 컸고 직무정지 상태였지만, 별다른 논란은 없었다. 대한민국 법령은 국민정서법을 바탕으로 둔 유죄추정의 원칙이 아닌, 대한민국 헌법에 적시된 무죄추정의 원칙을 따르기 때문이다.’

     

    7월 8일 여비서로부터 성추행 혐의로 고소당한 사건이 공소권 없음이 되었기 때문에, 진실은 아무도 모르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제가 중립을 택한 이유는 두쪽다 잘한 것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박시장 지지자들 및 일부 사람들이 고소한 여비서의 신상털기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3&aid=0009960977

    하지만 이것은 명백한 2차가해이며, 여비서의 주장이 사실일수도 있다는 점을 망각한 행동입니다.

    반대로,  서울특별시장으로 장례를 치루는 것에 반대하면서 성추행범이라는 식으로 고인을 모욕하고 있는다수의 사람들은 일방적인 ‘유죄추정의 원칙’을 무리하게 적용시키고 있습니다.

    https://namu.wiki/w/%EC%9C%A0%EC%A3%84%EC%B6%94%EC%A0%95%EC%9D%98%20%EC%9B%90%EC%B9%99

    실제로 나무위키에서는:

    ”피해자의 목소리가 증거’라는 말 자체는 아주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일단 당사자가 피해자가 맞는지부터 차근 차근히 조사를 통해 밝히는 게 먼저인데 일단 피해자라고 못박고 시작해서 편파적으로 의견을 듣는 것부터 잘못되었다. 이런 식으로 피해자라 주장하는 이의 증언부터 우선한다면 무고한 사람을 범죄자로 만드는 악용이 정말 쉬울 것이다. ‘

    사건이 공소권 없음이 되었기 때문에, 진실은 아무도 모르는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고인은 유죄다’라고 단정지어버리고 고인을 모욕하는 행동도 잘못된 것입니다. 이건 유족 및 고인에 대한 예의가 아닙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의견은 다르다는 점은 이해합니다. 그래서 저는 물어보고 싶습니다. 서울특별시장 장례, 찬성합니까?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

  • 토론의 순수성을 신뢰합니다.
  • 서로간의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 소통과 공감을 최고의 가치로 여깁니다.
  • 지식과 지혜의 조건없는 공유를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