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진행을 하게되었습니다. 아직 경험이 없고 말을 잘하는 편도 아니라 어떤 방식으로 진행을 해야할지조차 감이 오질 않습니다. 토론이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좋은 방법이 있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무조건적인 어른공경 올바른가?” 라는 주제 보다는 “어른공경은 필요한가?”라던지
“현대의 사회에서도 유교사상인 어른공경이 합리화 될 수 있는가?” 정도로 하는게 어떨까요?
‘무조건적인’ 이라는 문구가 들어간 시점부터
질문자님을 포함한 모두가 부정적 견해를 지닐 것 같네요.
토론을 활발하게 한다라면… 좀 과격 하게 말하면 싸움을 붙여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감정적이고 무논리적인 싸움은 절대로 일어나면 아니 되지만,
예를들어, [찬성 쪽은 이렇게 주장하시고 계십니다. (약간의 해설) 반대분은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논리를 질문으로 바꿔 다리를 놓아주는 역할이 되면 좋은 진행자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논리적 오류가 있는 것 같다면. [진행자: 잠시 제 생각을 말해보자면, 찬성(반대)분님? 이 부분은 (이러이러해서) 잘못된 것 아닌가요?] 이렇게도 말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결국 토론의 진행자는 양측 주장을 빠삭하게 알고, 논리적인 요소도 잘 고려할 줄 알아햐 할것 같습니다. (원래 토론 진행자가 가장 힘들죠ㅎㅎ)
저 주제에 대해 잠깐 제 생각을 말씀드려 보자면.
사실 무조건적인 어른공경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세대마다 생각이 다른 시대에서, 어른들이 무조건적인 공경을 요구하는 것이 문제 같네요.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