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쿄올림픽 참가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도쿄올림픽 참가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18190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18191

    도쿄 올림픽 참불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다음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방사능입니다. 아마 방사능 문제는 올림픽에 불참해야 한다는 의견에 가장 큰 지지를 주는 지점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후쿠시마 원전에서의 사고로 인해 일대가 심각하게 오염됐고, 제염을 위해서는 아주 오랜 시간이 소요될 전망입니다. 한편, 일본 정부 측에서는 방사능의 위험성을 알리고 국민들의 건강이나 환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대신, 후쿠시마 지역의 농산물을 대대적으로 응원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선수들의 식단에 들어가는 재료에 대해 우려하는 의견이 많습니다. 또한, 후쿠시마에서 가까운 도쿄의 지리적 특성상 도쿄올림의 경기는 후쿠시마 근처에서 열리는 것도 있겠다는 우려가 있었고, 실제로 방사능에 오염된 토양을 긁어내어 쌓아둔 토지 옆에 경기장이 지어졌다는 보도가 전해지기도 했습니다. 일본이 방사능 문제에 대하여 보다 납득 가능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이 문제는 도쿄올림픽 전체 수준에서도 큰 걸림돌이 될 수 있어 보입니다.

     

    둘째, 최근의 한일갈등입니다. 일본은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개인청구권 문제를 경제적인 압력으로 해결하려 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한국과 일본이 지리적으로 가깝고, 문화적, 경제적으로도 서로 활발한 교류가 있었다고 해도 한국 사람들의 감정에는 아직도 일본의 과거사 문제가 제대로 해결되지 않았다는 생각이 남아 있었습니다. 때문에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해 그냥 넘길 수 없다는 의견이 주를 이뤄, 전국적이고 다방면적인 불매운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한일 양국이 서로에게 양보할 생각이 전혀 없어 보이는 것이 현재 국면이며, 때문에 국민들도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하자는 의견이 다소 있습니다.

    한편, 이 요소는 오히려 ‘한일갈등의 해결을 위해 도쿄올림픽에 참여하자’는 의견으로 진행할 여지가 있어 보입니다. 현 정부는 북한과의 대화를 위해 끊임없이 시도했고, 금방이라도 전쟁이 날 것처럼 험악했던 분위기는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큰 반전을 이뤄, 비록 지금은 대화 동력 상실 위기에 처해 있지만 적어도 ‘전쟁이 나지 않도록 억제’해야 했던 상황에서 ‘대화가 계속 이어지도록 노력’해야 하는 분위기로 반전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오히려 최근의 한일갈등은 외교적 화해를 위해 참가를 긍정적으로 보이게 하는 요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셋째, 올림픽을 준비해 온 선수들입니다. 선수들은 올림픽처럼 큰 대회에 참여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입니다. 4년마다 열리는 올림픽에 참여하기 위해, 오로지 참가 자격을 얻기 위한 대회가 치열하게 펼쳐지기도 합니다. 만약 한국이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하면 선수들은 올림픽에 참가할 기회를 박탈당하고, 다음 기회는 4년 뒤에 돌아오게 됩니다. 일부는 4년을 기꺼이 기다릴 수 있을지 모르지만,  이미 2016년부터 4년을 기다린 선수들이나, 앞으로 4년을 기다릴 만큼 연령이나 컨디션에 여유가 없는 선수들에게는 큰 불행임에 틀림없습니다.

     

    종합해 보면, 선수들의 노력과 의지는 분명히 도쿄올림픽에 참가할 요인이지만, 최근의 한일갈등이나 방사능 문제 때문에, 선수들의 안전과 건강을 걱정해서라도 보이콧을 고려할 여지는 충분히 있어 보입니다. 그러나 현재의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어 선수들이 안전하게 경기에 참가하고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이 최선의 결과임은 분명합니다.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

  • 토론의 순수성을 신뢰합니다.
  • 서로간의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 소통과 공감을 최고의 가치로 여깁니다.
  • 지식과 지혜의 조건없는 공유를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