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페이지 › 게시판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 대한민국 징병제의 현실을 어찌보십니까? › '대한민국 징병제의 현실을 어찌보십니까?'에 답변달기
한국이 징병제 국가중 유일하게 남성만 징병하는 국가는 아닙니다.
시리아, 싱가포르, 우즈베키스탄, 이란, 터키 등등… 찾아보면 제법 많은 나라가 있습니다.
남녀평등이 단순히 징병제에 남,녀 모두를 편입시킨다고 해서 이루어지진 않을겁니다. 외려 군대 안에서 각종 문제들이 불거지겠지요..
모병제이면서 여성들도 입대가 가능한 미 육군의 경우 그 구성원들에게 제공하는 교육의 대부분이 SHARP라는 교육인데, 이 교육은 성 관련 문제의 예방 및 대응방법을 병사와 장교들에게 주지시키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못해도 한달에 한번씩은 대대규모의 교육이 이루어지죠. 이렇게까지 해도 계속해서 성폭행, 성희롱 사건이 발생하는 곳이 미 육군입니다.
군대 다녀오신분들은 한번 상상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어느날 갑자기 중대에 신병으로 여성이 들어온다면 과연 아무일도 없을지…
당장 남성들끼리의 내무부조리도 시급한 개선이 필요한데 남녀, 여여간의 부조리는 생기지 않을 것이라 장담할 수 없죠..
보상심리에 기반해서 ‘나도 이렇게 고생했는데 여자들은 왜 이런 고생을 해보지 않는가?’ 라고 접근하시기 보다는
‘나는 이렇게 고생했는데 이러이러한 점들이 개선되어야 할 것 같고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라고 말씀하시는 것이 징병제를 실시하는 한국에서 취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스탠스가 아닐지 감히 말씀드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