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통일, 우리에게 필수적인 문제인가.
토론에 참여하시기 전, 주제에 관한 현재의 의견을 밝혀주세요 : 중립
현재 중립에 있는 네모를 드래그하셔서 매우찬성, 찬성, 중립, 반대. 매우반대로 옮겨주시면 의견이 반영됩니다.
discussion
박근혜 대통령의 통일대박 선언 이후, 통일의 현실적인 방안과 이를 위한 실제적인 노력에 관한 관심이 새롭다. 남북한이 분단된지 60여년이 넘어서고, 그 시간이 길어지며 점차 통일 자체를 회의적으로 바라보는 국민들도 젊은 층을 중심으로 점차 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통일에 관한 바램은 경제적이고 정치적인 논리에 묻히거나, 심지어 그 당위성에 관한 문제마저 과거와는 다른 시각으로 접근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러나 여전히 통일 자체에 관한 ‘염원’은 우리 민족의 커다란 과제로 남아있으며, 마지막 순간까지 외면해서는 안되는 역사적 사명이라는 이들은 국가적 차원의 노력을 끊임없이 경주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통일을 찬반으로 나누어 이분할 수는 없으나, 통일에 관한 진지한 물음이 다시 한번 필요한 시점이다. 남북통일, 우리에게 꼭 필요한가.
data
통일백서(정부의 통일정책 변화와 배경, 1990년~2014년, 통일부 홈페이지)
news
통일시 반대 세력의 무장저항 가능성 있다(2015.03.04, 데일리NK)
통일에 대한 개념정립과 철저한 준비는 역사적 사명(2015.02.09, 국제뉴스)
[여론조사] “남북 통일 가능한 시기는 11~20년” 가장 많아(2014.12.27, 데일리한국)
pros opinion
a. 한반도의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발전에 기여한다.
북한의 자원과 인력, 영토는 우리 민족에게 커다란 힘이다. 항상 작은 영토와 반도라는 물리적 약점이 보완되고, 필요이상으로 소모되던 전시대치상황의 군사력은 고스란히 통일한국의 국방력의 상승으로 유지될 것이다.
b. 현실적인 문제를 넘어서는 민족적 자긍심의 문제이다.
비단 남북 분단에 따른 이산가족을 언급하지 않아도,주변환경과 타국의 이해관계에 따라 원래 한개의 민족이 이루던 국가가 갈라진 부조리한 현실은 바로 잡아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 한민족의 동일성을 확보하여 왜곡된 역사를 바로 잡는것이야 말로 우리에게 주어진 역사의 사명이다.
cons opinion
a. 정치적, 사회적 혼란이 야기된다.
분단된 기간동안 벌어진 사회,정치적 차이는 이미 두개의 독립된 국가의 정체성으로 확립됬다. 남북의 통일은 혼란의 절정을 불러올 수 밖에 없다. 예측불가능한 국가적불안감은 전체 사회의 발전을 저해하고 그런 혼란은 최악의 경우 국가적 붕괴사태까지 불러올 수 있는만큼, 신중하고 현실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b. 회복불가능한 경제적 퇴보를 불러온다.
통일비용은 측정이 안될만큼 천문학 적이다. 특히 남북한의 경제수준 차이의 중심을 잡기 위해서 들여야 할 비용은 독일의 통일과는 비교가 안되는 수준으로 측정된다. 남한국민의 세금으로 충당할 사회적비용은 낭만적, 역사적 사명으로 해결될 문제의 수준을 넘어설 것이다.
Opinions
찬반토론에 참여하기 전에 읽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