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복제로 향하는 길, 허용되어야 하는가

[ - 디베이팅데이 ]
토론에 참여하시기 전, 주제에 관한 현재의 의견을 밝혀주세요 : 중립

현재 중립에 있는 네모를 드래그하셔서 매우찬성, 찬성, 중립, 반대. 매우반대로 옮겨주시면 의견이 반영됩니다.

ygv

 

discussion

최근 미국 포트랜드 오리곤 보건과학대학 교수인 Shoukhrat Mitalipov가 배아줄기세포를 이용한 세포복제를 성공했다는 소식이 주목을 받았다. 기술이 가져다 줄 희망과 함께, 한편으로는 먼 미래의 문제이지만 인간복제가 불러올 비윤리적인 사안들에 관한 혼란과 우려를 표하는 의견도 많다.

과학의 발전과 더불어 전통적인 인간 개념이 도전받고 있다. 유전학 혁명과 더불어 인간 복제기술이 내포하고 있는 새로운 인간 개념과 전통적인 인간 개념 사이에 생길 수 있는 갈등은 이제 현실적으로 조금씩 다가오고 있다. 공상 과학소설에서나 있을 법했던 상상이 손에 잡힐 듯 가까워졌다. 그러나 과학계에서는 합리적인 가능성을 생각하면 인간의 복제에 대한 논쟁은 여전히 부질없는 일이라 주장한다. 수 많은 동물복제 실험들에서 나타났듯이 복제에 성공할 확률 자체가 매우 낮고, 복제에 성공한 동물들 또한 짧은 수명과 기형이 나타나는 등 인간복제의 비현실성을 드러내는 실험결과들을 그 근거로 하는 주장이다.
그러나 과학은 계속적으로 발전하고, 그 속도 또한 우리가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로 진화한다. 실제 국내의 연구진도 성인 체세포로 복제배아줄기세포의 확립에 성공하는 등, 불가능해보이던 여러 실험들이 성공하며 조금씩 인간복제의 가능성을 높여가는 중이다.

의학적 효용성과 과학의 발전을 위해 그 기술적 발전에 박차를 가해야한다는 주장과 인간의 존엄성과 비윤리적 악용에 관한 우려를 표하는 의견이 언제나 충돌하는 인간복제의 문제, 우리는 그 미지의 영역에 계속 도전해야 하는가.

 

data

a. 복제(생물학) 위키백과 

.
b. 인간복제(人間複製, human cloning)

인간복제는 인간의 세포(체세포)를 떼어 내어 이를 착상시키는 방법으로 유전적으로 동일한 또다른 인간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뉴욕타임스>가 1993년 10월 24일 첫 보도한 것이 전 세계적인 이슈로 확산되었다. 인간복제와 관련, 이 신문이 사용한 용어는 ‘cloning of human embryos(인간 배아의 복제기술)’이다.

네이버 지식백과/시사상식사전, 박문각

.
c. 인간게놈과 인권에 관한 보편선언(Universal Declaration on the Human Genome and Human Rights 1997.11.11)

제 29차 유네스코 총회 채택 선언문 –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전문링크

 

news

美, 세계 최초 인간 폐 복제 성공…“재생의학 혁명”(2014.02.15 미디어펜)

“치료용 줄기세포, 기술 종교적 환상”(2013.05.20 프레시안)

국내 연구진, 성인 체세포로 복제배아 줄기세포 첫 확립(2014.4.18 사이언스온)

 

pros opinion

a.현대의학으로 치료가 불가능한 병, 신체장애 등의 문제가 해결된다.

인간복제의 기술은 갑작스런 사고 등으로 평생 불구의 몸을 갖게 된 환자들 또는 현대의학으로 치료가 불가능한 병에 걸린 이들에게는 마지막 희망이다. 유전적으로 완전히 동일한 복제된 장기는 전혀 거부반응 없는 이식이 가능하고, 현재에도 장기기증자를 찾아 죽음의 날만을 하염없이 기다리는 수많은 이들에게 유일한 해결책이기도 하다.

b. 불임문제의 해결

최근 통계로 부부 7쌍중 1쌍은 불임이며, 이 수치는 계속 늘고있다. 요염된 환경과 각종 호르몬, 항생제 주사를 투입한 음식물의 섭취는 세계적으로 불임인구를 늘리고 있으며, 이는 전세계적인 고민거리의 하나이다. 자신의 유전자를 다음세대로 전하는 것은 본능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꼭 필요한 인간의 욕망이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cons opinion

a.인간의 복제는 비윤리적이다.

인간의 복제는 기본적으로 올바른 일이 아니다. 본체와 클론의 문제는 수많은 영화와 소설들에서 등장하여 그 윤리적 문제를 끊임없이 경고하고 있다. 복제된 인간에게 삶의 선택권은 보장되지 않을 것이며, 보장된다 해도 인간의 존엄성을 크게 훼손하는 일들이 예상된다.

b.완벽한 인간에 관한 구분과 차별을 불러온다.

독일이 자행한 소위 ‘인종청소’는 불과 백년도 안된 이야기이다. 인간복제는 완벽한 인간에 관한 잘못된 갈망과 편견을 가속화 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더 나은 유전자, 더 완벽한 인간에 관한 잘못된 망상이 가져올 불행은 따로 나열할 필요가 없다.

 

reference

인간복제 관련 외국의 입법 동향(BioIn 2000)

위키스페이스 / What are the problems of cloning?

 

translate

this-house-would-allow-human-cloning

 


최초입장 결과 (688명 투표)
60 132 209 123
토론댓글 현황 (101개 주장)
55 45

  Opinions

  1. 베르의 프로필
    Lv4 베르 님의 반대 의견 - 6년 전

    인간의 장기를 복제하여 환자 치료에 쓰겠다는 찬성분들의 입장은 잘 알겠습니다만, 전 인간의 장기든 뭐든 일단 인간을 복제한다는 것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봅니다.

    인간은 현재도 장기 복제에 힘을 쓰고 있고, 위의 기사에서 봤다시피 인간 폐의 복제까지 성공한 단계까지 이르렀습니다.

    하지만, 과연 인간이 인간의 장기만 복제하리라는 보장이 있을까요?

    저는 나중에 기술이 발달되면 인간 자체의 복제가 필연이라고 생각합니다.

    인간의 욕심이 무한하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인류의 윤리 의식 수준은 현재 기술의 발전 속도보다 뒤쳐집니다.

    나중에 복제인간이 생겼을 때 인간이 복제인간을 인간적으로 대우 해 줄까요? 사람으로써의 존엄성 훼손이 반드시 뒤따를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라 사람들은 복제인간을 죽이는 것을 자연스럽게 여길 것이고, 살인을 가볍게 생각할 위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인간의 복제가 가능해지면 우월한 유전자만 살아남고 나머지는 도태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인간의 개성 등 개인 고유의 가치도 훼손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도 인간 복제 기술이 인류에게 가져다주는 긍정적인 영향은 좋게 봅니다. 하지만, 인간복제의 위험성이 너무 큰 것 같습니다.

     

    2 1 답글
  2. cwhong0225의 프로필
    Lv1 cwhong0225 님의 찬성 의견 - 6년 전

    인간복제는 인간의 수명연장을 이룰 수 있게 해서 영원히 존재하며 살아가고 싶은 본성을 일깨워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할 수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그리고 인구가 많아져 일의 생산량이 많이 늘어날 것입니다.또한 유능한 인간을 복제해냄으로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습니다.또 인간의 존엄성을 해친다고 하시는 분들입장도 이해는 되지만 인간의 존엄성이란 인간은 태어나서부터 자유와 보호, 자격의 권리를 갖는 것이라고 하는데,그렇다면 존엄성의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0 3 답글
  3. Liberabit의 프로필
    Lv8 Liberabit 님의 찬성 의견 - 5년 전

    인간복제는 허용되어야 합니다. 수백만의 장기기증자를 죽이는 극악무도한 행위는 윤리라는 이름 하에 이루어집니다.

    복제된 인간이요? 인간이 아니라 취급하면 됩니다.

    0 3 답글
    • manintheblack의 프로필
      manintheblack 님의 찬성 의견 - 5년 전

      당신 같은 사람 때문에 인간 복제가 반대되는 것입니다. 인간이 복제된다면 그 생명도 똑같은 존엄성을 가지기 때문에 뭘 어찌할 도리도 없습니다. 네, 누군가는 원할지도 모르는 장기 이식 같은 것들은 불가하다는 것입니다. 만약 인간 복제가 허용된다면 복제되어 만들어진 클론 역시 똑같은 인간 취급을 받을 건 분명하구요. 그저 노동력이 될 뿐이겠네요. 그런데 과연 허용이 될까요.

      0 1
    • 와!샌즈의 프로필
      와!샌즈 님의 찬성 의견 - 1년 전

      인간이 아니라 취급한다면. 복제인간은 그냥 로봇인 건가요? 복제인간도 생각이 있고 마음이 있습니다. 그 어디를 돌아다니든 복제인간을 로봇이라는 이름으로 부른다면 , 복제인간은 화나는 감정을 느낄것입니다. 그로인한 학교. 회사의 따돌림도 발생할 것입니다, 이렇게 되도 인간복제를 찬성하십니까?

      0 0
  4. Liberabit의 프로필
    Lv8 Liberabit 님의 찬성 의견 - 5년 전

    인간의 존엄성이요? 그게 탄생한 이유가 시민 혁명이에요. 그들이 권력을 분배받기 위해 내세운 것이 인간의 존엄성입니다. 그런데 복제인간에게 권력을 분배해야 합니까? 그런 존엄성은 완전히 무시되어야 합니다.

    0 1 답글
    • 와!샌즈의 프로필
      와!샌즈 님의 찬성 의견 - 1년 전

      복제인간은 인간이 아닙니까?  복제인간도 사람입니다. 인간이 차별대우를 받는걸 반대하려고 시민혁명이 일어났는데, 그 사태를 반복하려고 그러십니까?

      0 0
  5. Liberabit의 프로필
    Lv8 Liberabit 님의 중재 의견 - 5년 전

    당신과 같은 군락은, 과학기술을 반대하여 무의미한 희생만 가속시킵니다. 극악무도한 행위이지요.

    0 1 답글
  6. Liberabit의 프로필
    Lv8 Liberabit 님의 중재 의견 - 5년 전

    우생학을 거론하는 것은, 웃기지도 않은 주장입니다. 모든 인간은 서로 우열이 있지요. 그것을 무의미하게 만드는게 과학기술입니다. 인간복제로 우월한 사람이 우생학을 내세워서 침공할 것이라는 내용은 무의미합니다. 어차피 열등한 자도 복제해서 맞설 테니까요!

    0 1 답글
  7. Liberabit의 프로필
    Lv8 Liberabit 님의 찬성 의견 - 5년 전

    “당신 같은 사람 때문에”라니요. 장애인과 장기가 필요한 자를 잔혹하게 학살하는 당신과 같은 군락은, 책임을 찬성 편에 돌리고 있습니다!

    0 2 답글
  8. Liberabit의 프로필
    Lv8 Liberabit 님의 찬성 의견 - 5년 전

    종합적으로 : 인류의 풍요로운 삶이 우선입니다. (풍요로운 삶을 무시하는 측면의) 윤리는, 철저히 제거되어야 합니다.

    0 2 답글
    • dbslvpd의 프로필
      dbslvpd 님의 반대 의견 - 5년 전

      그렇게 말하시는 건 조금 위험한 것 같네요. 그렇게 따지면 히틀러가 한 유태인 박해도 정당화 되는 거 아닌가요? 히틀러는 ‘인류’의 기준을 독일 시민들과 몇몇 유럽인들에게 맞춘 것 뿐이고 우리는 ‘복제인간이 아닌 인간’에 맞춘 것 뿐이네요. 복제인간도 우리와 똑같이 말하고, 생각하고, 행동할텐데 왜 그들은 ‘인류’가 아닌걸까요. ‘인류’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작성자님같은 찬성론자들 때문에(이표현은 조금 과격한 것 같지만) 저는 복제기술이 비윤리적으로 쓰일거라고 확신하고 반대합니다.

      0 1
  9. Liberabit의 프로필
    Lv8 Liberabit 님의 찬성 의견 - 5년 전

    유태인이 인류의 발전을 방해했다면, 그것을 박해하는 것은 정당화됩니다. 유태인이 인류의 발전을 방해하지 않았기에 박해하는 것이 부당한 것이지요.

    0 2 답글
  10. Liberabit의 프로필
    Lv8 Liberabit 님의 찬성 의견 - 5년 전

    정정 : 인류의 이익에서 유태인이 방해가 되었다면, 그것을 박해해야 합니다. 유태인을 죽임으로써 노동력이 감소하는 등의 손해를 보기 때문에, 유태인은 박해되면 안됩니다. 인류의 이익을 위해, 복제인간의 생명 박탈을 금지시켜서는 안된다 생각됩니다.

    0 2 답글
    • 481162의 프로필
      481162 님의 중재 의견 - 5년 전

      식민지 개척시대에 유럽에서 벌어진 한 가지 일화가 있습니다. 흑인을 인간으로 인정해야 하는가에 대한 논쟁이었지요. 여러 과정을 거쳤습니다만 결과적으로는 흑인을 인간으로 인정하지 않겠다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흑인을 인간으로 인정한다면 인간으로써 대우를 해줘야 하기 때문에 그들을 노예로 ‘활용’하는 것에 문제가 생긴다는 식민 개척자들의 입김이 강력했던 탓이지요. 하지만 그로부터 3-4세기가 지난 지금, 그들이 얼마나 야만적이고 비이성적인 행태를 저질럿는지 우리는 모두 압니다.

       

      당신의 주장을 가만 들어보면 식민 개척 시대의 유럽인들의 사고에서 조금도 발전이 없는 주장인 것 같습니다. 당장의 우리가 알고있는 영역 안에서의 개체만을 ‘인간’으로 취급하고서는 나머지의 그동안 없었던(혹은 몰랐던) 사람들에 대하여 인간 취급을 하지 않겠다는 말이나, 어떠한 무리가 인류 사회에 저해 된다는 명목으로 제거하려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극단적 자기중심적 이기주의에서 발생하는 얼마나 끔찍한 발상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0 1
  11. onion의 프로필
    onion 님의 찬성 의견 - 5년 전

    인간의 존엄성을 가지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은 ‘언어를 가지고 사고할 줄 알고 사회를 이루며 사는 지구상의 고등 동물’이라고 나와있습니다. 그렇다면 묻겠습니다. 복제된 생명들은 저희가 쓰는 언어를 쓰며 사고를 해서 사회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제 생각으로는 다릅니다. 현제 다른 자료들을 더 찾아보신다면 ‘아무리 인간복제라 하더라도 뇌에 대해서는 어찌할 방도가 없다’ 고합니다. 생김새만 사람과 똑같이 생겼을 뿐 저는 다른 생물체로 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우주에서 인간과 똑같이 생긴 생명체가 온다면 아무도 사람이라 하지않고 ‘외계인’ 또는 ‘괴물’이라고 할 것 입니다. 그러니 사람이기에 가질 수 있는 인간의 존엄성을 ‘뇌’라는 시스템성이 구성되어있지 않은 다른 존재에게 부여하는 것이 저의 생각에는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소나 돼지를 먹는다고 ‘아! 생물을 죽였어!’라고 하시는 분이 거의 없으신데 팔이 아파서 다른 팔로 재이식 받은 걸 ‘아! 생물을 죽였어!’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으신게 저는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0 1 답글
    • 찬성의 프로필
      찬성 님의 찬성 의견 - 1년 전

      저도 이 의견에 찬성합니다. 복제인간은 그냥 남을 위해서 만들어진 존재일 뿐, 인간과 같다고 정당화 되지는 않습니다. 당연히 다른 인간들보다는 우월한 면이 있겠지만 복제인간이 과연 학습을 하고 익힐 수 있을까요? 만약 이게 사실이라면 복제 인간은 인간의 존엄성에서 배제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0 0
  12. 이창현의 프로필
    이창현 님의 반대 의견 - 5년 전

    무분별한 인간 복제로 사람을 혼동하게 되고 아기가 만약 나만의 모습을 갖고 태어나고 싶은데 다른 사람과 완벽히 독같으면 인권 침해가 될 수 잇다.

    0 1 답글
  13. Liberabit의 프로필
    Lv8 Liberabit 님의 찬성 의견 - 5년 전

    식민지 개척시대에 유럽에서 벌어진 한 가지 일화가 있습니다. 흑인을 인간으로 인정해야 하는가에 대한 논쟁이었지요. 여러 과정을 거쳤습니다만 결과적으로는 흑인을 인간으로 인정하지 않겠다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흑인을 인간으로 인정한다면 인간으로써 대우를 해줘야 하기 때문에 그들을 노예로 ‘활용’하는 것에 문제가 생긴다는 식민 개척자들의 입김이 강력했던 탓이지요. 하지만 그로부터 3-4세기가 지난 지금, 그들이 얼마나 야만적이고 비이성적인 행태를 저질럿는지 우리는 모두 압니다.

     

    야만하고 비이성적으로 인식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제1차,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정복자가 스스로 식민지에 대한 탐욕을 무서워하였기 때문입니다. 결국 이익이 문제이지요.

    0 1 답글
  14. 박민찬의 프로필
    Lv4 박민찬 님의 찬성 의견 - 5년 전

    복제가 된다고 해서 완전히 같을수 가 있나요??

    0 0 답글
  15. 박민찬의 프로필
    Lv4 박민찬 님의 반대 의견 - 5년 전

    반대입니다…

    0 1 답글
  16. 앙농의 프로필
    앙농 님의 찬성 의견 - 4년 전

    흐음 있지 말이야…이건무조건 반대다 ㅇㅋ? ㅋㅋㅋㅋ

    아니 다른 단체에서 안좋은 일들로 쓴다는데뭐하러 그럽니까?

    0 0 답글
    • 와!샌즈의 프로필
      와!샌즈 님의 반대 의견 - 1년 전

      그런 일 없을꺼란 증거는 있으신지요

      0 0
  17. MunJangHun의 프로필
    Lv2 MunJangHun 님의 반대 의견 - 4년 전

    저는 반대 합니다. 로봇을 굳이 인간의 형태로 만들어야 하는 이유가 없지 않습니까?

    로봇을 인간의 형태로 만들게 되면 분명 (사이보그 라고 부르겠습니다) 사이보그라고 폭력적인 행동을 가하거나 옳지못한 짓들을 하는 사람은 분명 생길 것 입니다.

    다시말하자면 사이보그는 인간과 거의 흡사 합니다. 그런 사이보그에게 폭력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흡사’ 하게 생긴 진짜 인간들에게 폭력을 행할때 뇌의 제어 센서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흡사”하게 생긴 사이보그에 대한 폭력 사람을 폭력하는거랑 차이가 있을까요?

    또, 사이보그인줄 알고 때렸다 이런식의 되도 않는 핑계가 나올수도 있지 않을까요?

    저는 인간형 로봇은 반대 합니다.

    물론 이것은 사이보그에게 법(?) 등으로 사이보그에 대한 폭력적인 행동을 못하게 하면 될일 이긴 하지만 사이보그는 인간이 만든건데 인간이

    맘대로 해도 되지 않느냐? 라는 생각으로 거의 불가능 할것 같습니다.

    1 0 답글
    • 김동민의 프로필
      김동민 님의 중재 의견 - 4년 전

      사이보그를 인간복제의 예시로 들기에는 매우 부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이보그는 한날 AI와 다를것 없지만 인간복제는 말그대로 사람복제입니다. 사람이요 사람

      장기있고 뼈가있는 한날 기계덩어리가 아니라요ㅛ

      1 0
  18. 딘타이펑의 프로필
    딘타이펑 님의 반대 의견 - 4년 전

    인간을 복제시키는 것은 윤리적으로 잘못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분이 말씀하셨는데 굳이 인간을 복제시켜야 하나요? 그냥 로봇을 쓰면 안되나요?

    0 0 답글
  19. 안녕하세여의 프로필
    안녕하세여 님의 반대 의견 - 4년 전

    인간 복제의 반대 의견

    1. 유전적 다양성에 위협이 될 것이다.

    2. 인간 생명의 상품화가 촉진될 것이다.

    3. 개인의 고유한 존업성이 파괴될 것이다.

    4. 자연과 생명 존중의 가치를 침해 당할 것이다.

    5. 복제된 인간으로부터의 윤리적 논란이 발생할 것이다.

    0 0 답글
  20. 안돼요의 프로필
    안돼요 님의 반대 의견 - 4년 전

    복제인간은 그냥 인간의 욕심일 뿐입니다.

    인간복제는 존재성이나 윤리에 어긋나는일입니다.

    복제인간으로써 상업적으로 악용이 될수도있고 인간의 존재성을 잃게만들죠

    냉정하게 감성적으로가 아닌 이성적으로 생각해야합니다.

    만약에 생긴다해도 엄격한 규칙이 필요하고 인간과 복제인간의 선을 반드시 그어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0 0 답글
  21. 정준영수호의 프로필
    정준영수호 님의 찬성 의견 - 3년 전

    저는 인간복제에 찬성합니다람쥐렁이 왜냐하면 동물복제는 인간의 생명연장을 위해서 필요한것같습니다.

    0 0 답글
    • 와!샌즈의 프로필
      와!샌즈 님의 반대 의견 - 1년 전

      인간의 생명연장이라… 틀린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나라는 고령화가 매우 심각합니다. 근데 이걸로도 모자라, 인간 복제로 생명연장을 한다면, 그야말로 아이는 거의 없을 것이고 노인만 엄청나게 많아질 것입니다. 지금도 저출산 고령화로 상황이 안좋고, 아무리 많은 혜택을 줘도 이것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이로인해 저는 인간복제는 고령화를 더 악화시키는 것이라고 봅니다

      0 0
  22. 울랄라의 프로필
    울랄라 님의 찬성 의견 - 3년 전

    인간의 복제는 윤리적이다.
    인간의 복제로 인하여 죽을 수 있는 사람을 살릴 수가 있다. 인간의 복제로 장기기증&머리이식수술로 죽을 수 있는 사람을 살릴 수가 있다. 죽어가는 사람 앞에서 인간의 복제는 비윤리적으로 인간 복제를 하지 아니하고 병을 낫거나 아니면 그냥 죽어야한다고 말을 하는 것은 비윤리적이고, 인간 복제를 통하여 병에 걸린 당사자의 존엄성과 그 당사자와 추억을 나눈 사람들을 위하여 인간 복제는 윤리적으로 실행 되어야한다

    0 0 답글
  23. 의 프로필
    익명 님의 반대 의견 - 3년 전

    진짜 안됩니다 만들어지면 저 죽을거 겁니다

    0 0 답글
  24. ㅇㅇ의 프로필
    ㅇㅇ 님의 중재 의견 - 2년 전

    이론적으로는 훌륭한 기술이지만 그에 뒤따라올 사회적 혼란도 야기 되기 때문에 극히 일부분에서만 사용을 허가하던지 아니면 안하는게 나을것 같습니다.

    0 0 답글
  25. shaun122543의 프로필
    Lv1 shaun122543 님의 반대 의견 - 1년 전

    저는 심각하게 반대합니다.

    인간 복제 할빠엔 로봇을 생산해서 사용하죠/.

    0 0 답글
    • 인명의 프로필
      인명 님의 반대 의견 - 1년 전

      하지만 인간 복제를 해서 노동을 시키거나 일을 시키는 용도로 쓰지 않고 오히려 하나의 생명을 살릴수 있는 그런 의미 있는 것 아닌가요? 그 복제를 한 인간을 더 의미 있게 이용을 해 아인슈타인 같은 천재를 살려 더욱 의미있는 일을 할수 있을 것입니다.

      0 0
  26. 의 프로필
    익명 님의 찬성 의견 - 1년 전

    0 0 답글
  27. 익명이다의 프로필
    익명이다 님의 반대 의견 - 1년 전

    1. 인간 복제 악용

    2. 생명 존중 가치

    3. 한 인간의 특유한 장점

    4. 복제 인간 살인

    5. 인간의 욕심

    0 0 답글
  28. 익명이다의 프로필
    익명이다 님의 찬성 의견 - 1년 전

    + 복제인간 노동

    0 0 답글
  29. 익명이다의 프로필
    익명이다 님의 반대 의견 - 1년 전

    인간을 복제 하는 것은 생명의 중요성을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생명을 존중한다면 복제인간은 만들지 않는 것이 좋겠죠?

    0 0 답글
  30. winnie의 프로필
    winnie 님의 찬성 의견 - 1년 전

    저도 복제인간을 만드는 것에 반대합니다.

     

    0 0 답글
  31. 쿠로미의 프로필
    쿠로미 님의 반대 의견 - 1년 전

    인간복제를 하면 인간의 존엄성이 없어집니다

    인간복제를 할수있을 만큼 기술이 발달하면 차라리 장기를 따로 복제하는게 나을것 같습니다

    만약 인간복제를 사회에 이용한다면 그 뒤에 일어날 일은 누가 처리하죠 ?

    복제인간을 악용하면 다양한 범죄에 노출될수 있습니다

    아무리 아프고 다쳐도 복제만 하면 가능하다는 간단한 사고방식은 생명의 중요함을 잃게 만듭니다

    인간복제가 간단하게 허용될 일이라면

    인종차별 , 남녀차별은 어떤 이유에서 발생한거죠 ?

    모두를 사람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는 이유에서 지금 차별없이 살아가고 있는 것인데 이것과 같은 문제로 생각해 보면

    인간복제도 같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0 0 답글
  32. 쿠로미의 프로필
    쿠로미 님의 찬성 의견 - 1년 전

    인간도 동물이기에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습니다

    어느정도 중제할줄 알고 생각해 보는 능력을 헛되이 사용하는것은 인간을 망치기 마련이라고 생각합니다

    인간복제를 했을 시 복제된 인간도 같은 세포를 가지고 태어난

    인간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

    0 0 답글
  33. 쿠로미의 프로필
    쿠로미 님의 반대 의견 - 1년 전

    (전 반대입니다

    0 0 답글
  34. 두두등장의 프로필
    두두등장 님의 반대 의견 - 1년 전

    전 반대입니다.

    인간복제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신체 장애나 불치병 등이 해결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전 반대입니다. 불치병이나 신체 장애를 가지신 분들에게는 너무 죄송하지만, 인간 복제를 실제로 할 경우 그 뒤에 따라오는 문제들은 전세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가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글에서도 언급된 복제된 인간의 존엄성입니다.

     

    신체 장애나 불치병 등을 해결하기 위해 인간 복제를 한다? 저는 인간 복제에 대해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장기 복제만으로는 불치병이나 신체 장애를 해결할 수 있는지 없는지는 모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또 다른 인간을 만든다는 건 비윤리적이라고 봅니다. 인간 복제라는 것이, 똑같지만, 생명은 없고 그저 신체적 특성 같은 것만 똑같이 해서 만들어낸다면 몰라도, 인간 복제는 본인과 유전적 정보가 완전히 동일한, ‘생명’을 가진 인간을 만들어내는 일입니다. 즉, 누군가를 치료하기 위해 그 사람과 똑같은 생명을 만들어서 치료에 사용한다는 말입니다.

     

    그럼 과연 아무 문제가 없을까요? 복제 인간에 대한 존엄성 문제가 분명히 생길 거라고 봅니다. 치료를 위해 복제된 인간들을 과연, 복제한 사람들이 다른 평범한 사람들 대하듯이 대할 거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목적이 있기에 만들어진만큼, 복제한 사람들 입장에서는 그저 소모품 취급이겠죠. 하지만 복제 인간도 엄연히 살아있는 생명이란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만약 사람들이 점점 복제 인간에 대한 존엄성을 훼손하고 아무렇지 않게 여기게 된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과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복제 인간이 아닌 인간에 대한 존엄성도 무너질 것이라고 봅니다.

     

    복제 인간이 그냥 인간과 태어난 방식의 차이 외에 다른 차이가 있나요? 없습니다. 복제 인간과 그냥 인간은 겉으로만 보기엔 똑같이 태어난 사람이라는 거죠. 복제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지 못한다는 것은, 지금처럼 보통의 방식으로 태어난 사람들의 존엄성 또한 지킬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0 0 답글
  35. ㄴㄱㅁ의 프로필
    ㄴㄱㅁ 님의 찬성 의견 - 2주 전

    걍 다 ㅈ병들 왜 억지근거를 가져와서 찬성 ㅇ ㅈ ㄹ ㅋㅋ

     

    0 0 답글
  36. 익명의 프로필
    익명 님의 찬성 의견 - 1주 전

    ㅈㄹ  무서울거  같으니깐 만드지  마셈

     

     

    0 0 답글
  37. 익명의 프로필
    익명 님의 찬성 의견 - 1주 전

    반대인데

    0 0 답글
  38. 익명의 프로필
    익명 님의 찬성 의견 - 1주 전

    ㅁㅊ  이런  버그가  다있노

    0 0 답글
찬반토론에 참여하기 전에 읽어주세요
  • 찬반토론은 서로간의 다름을 확인하기 위한 자리가 아니며, 서로를 인정하고 더 나은 지향점 을 찾아가기 위한 과정입니다.
  •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게재하실시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상대방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가 부족하거나, 비방을 목적으로 게재하실시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토론의 순수성을 신뢰합니다.
  • 서로간의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 소통과 공감을 최고의 가치로 여깁니다.
  • 지식과 지혜의 조건없는 공유를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