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페이지 게시판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거꾸로 교실"디베이터분들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거꾸로 교실"디베이터분들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에 답변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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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

혹시 동영상을 볼 여건이 안되시는 분들을 위해, 그리고 거꾸로교실 방식에 대한 제 생각을 정리해보는 데 의의를 두고 내용을 써봅니다.

거꾸로교실이란 흔히 ‘진도 빼기’형식의 교육, 즉 교사가 수업시간 내내 자기 할말만 하고 마치던 기존 수업내용은 10분 정도 길이의 동영상으로 압축하고, 학생들은 압축된 내용을 집에서 미리 본 다음에 실제 수업에서는 동영상을 시청한 학생 개개인마다 이해도가 다르므로 각자 개인의 이해도에 기반한 맞춤형 수업을 하는것으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즉, 진도는 집에서 나가고 그 진도분량에 대한 개별적인 보충과정이 학교에서 진행되는 것입니다.

장점으로는 먼저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아이들도, 예를 들자면 동영상을 미리 보지 않고 수업에 임하는 아이들이 있어도 실제 수업시간의 10분 정도만 아이들에게 동영상을 볼 시간을 준다면 나머지 시간은 거꾸로수업이 지향하는 학생 개인의 이해도에 따른 맞춤형 교육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되겠습니다. 또한 교사들이 학생 개인에 맞춰진 수업을 하다보니 자신이 수업의 혜택을 오롯하게 받고 있다고 느껴 수업에 대한 참여도가 기존 ‘진도 나가기’형태의 수업보다 월등히 높다는 것도 장점이 되겠습니다. 교사들은 당연히 이러한 학생들의 변화에 긍정적인 자극과 동기부여를 받을것이구요.

영상에서 이러한 거꾸로교실의 난관은 교사들이 이를 받아들일 수 있는가의 여부에만 있다고 하는데 저는 여기에 몇가지를 덧붙이고 싶네요. 제가 교육학에 대해서는 문외한이어서 쓸데없는 걱정일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한번 써보겠습니다.

처음으로 든 의문. 이 수업이 과연 수리영역에서도 기존 수업에 비해 효과가 있을까요? 수능을 준비해야하는 고등학생들에게 있어서 개개인의 문제해결능력이 변별력으로 가장 크게 작용하는 과목은 아마도 수리영역일 것입니다. 이 수업에 모든 학생들의 이해력에 기반한 수업을 진행한다면 과연 50분 안에 수업을 마칠 수 있을지 걱정이네요.

두번째로 동영상 시청에 필요한 장비의 확보입니다. 학생에 따라 집에 태블릿을 마련할 여건이 안되는 학생도 있을 수 있는데 이럴경우 수업을 미리 시청하지 않아서 학교에서 동영상을 봐야할 경우가 생기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러므로 이에 대비해 pc에 기반한 온라인수업환경도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는 10분으로 수업을 압축한 동영상을 제작해야하는 교사들의 부담입니다. 핵심부분을 10분으로 압축하고 학생들간의 이해력차이에 따른 예상대책을 미리 준비해야 할텐데, 아마도 기존의 진도빼기방식보다는 수업준비시간이 더 늘어날 것입니다. 지금도 행정업무때문에 교사 본연의 가르치는 일에 시간을 쏟기 어렵다는 이야기들이 많은데, 거꾸로교실을 시행하기전에는 교사들의 행정업무를 덜어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이런 우려들에도 불구하고 그 취지는 대단히 혁신적이고 또 기존수업에 비해 효율적인 측면이 있다고 봅니다. 과연 거꾸로교실이 한국에 정착할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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