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페이지 게시판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대한민국 징병제의 현실을 어찌보십니까? ‘대한민국 징병제의 현실을 어찌보십니까?’에 답변달기

#11215

sam

한국이 징병제 국가중 유일하게 남성만 징병하는 국가는 아닙니다.

시리아, 싱가포르, 우즈베키스탄, 이란, 터키 등등… 찾아보면 제법 많은 나라가 있습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EC%A7%95%EB%B3%91%EC%A0%9C#.EC.A7.95.EB.B3.91.EC.A0.9C_.28.EB.AF.BC.EB.B3.91.EC.A0.9C.EC.99.80_.EC.84.A0.ED.83.9D.EC.A0.81_.EC.A7.95.EB.B3.91.EC.A0.9C_.ED.8F.AC.ED.95.A8.29)

남녀평등이 단순히 징병제에 남,녀 모두를 편입시킨다고 해서 이루어지진 않을겁니다. 외려 군대 안에서 각종 문제들이 불거지겠지요..

모병제이면서 여성들도 입대가 가능한 미 육군의 경우 그 구성원들에게 제공하는 교육의 대부분이 SHARP라는 교육인데, 이 교육은 성 관련 문제의 예방 및 대응방법을 병사와 장교들에게 주지시키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못해도 한달에 한번씩은 대대규모의 교육이 이루어지죠. 이렇게까지 해도 계속해서 성폭행, 성희롱 사건이 발생하는 곳이 미 육군입니다.

군대 다녀오신분들은 한번 상상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어느날 갑자기 중대에 신병으로 여성이 들어온다면 과연 아무일도 없을지…

당장 남성들끼리의 내무부조리도 시급한 개선이 필요한데 남녀, 여여간의 부조리는 생기지 않을 것이라 장담할 수 없죠..

보상심리에 기반해서 ‘나도 이렇게 고생했는데 여자들은 왜 이런 고생을 해보지 않는가?’ 라고 접근하시기 보다는

‘나는 이렇게 고생했는데 이러이러한 점들이 개선되어야 할 것 같고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라고 말씀하시는 것이 징병제를 실시하는 한국에서 취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스탠스가 아닐지 감히 말씀드려봅니다.

  • 토론의 순수성을 신뢰합니다.
  • 서로간의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 소통과 공감을 최고의 가치로 여깁니다.
  • 지식과 지혜의 조건없는 공유를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