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페이지 게시판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일부다처혼, 일처다부혼, 집단혼 등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일부다처혼, 일처다부혼, 집단혼 등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이 궁금합니다.’에 답변달기

#10126

sam

말씀하신 경우에만 국한한다면 옳은 말씀입니다.

다만 결혼제도는 그 당사자 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에 있어 그 파급력이 거대합니다. 말씀하신대로 미국이 동성결혼을 허가하기까지 걸렸던 그 수백년은 결국 그 사회가 이를 받아들이기 까지 걸렸던 시간이라 볼 수 있겠지요.

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적어도 우리나라는 동성결혼이든 집단결혼이든 아직 그것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막 동성결혼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을 뿐이죠.

어떤 제도든 간에 그것을 명문화 하려면 정확히 그 제도를 통해 무엇을 추구하고 이를 위해 어떤 권리를 보장하거나 제한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회적 합의와 올바른 판단이 필요할 것입니다.

로이님께서는 집단혼을 통해 우선 성적 소수자들의 권리를 증진시키고 부수적으로는 인구수 증진효과도 볼 수 있다고 여기신다고 사료됩니다.

그런데 현재 한국의 상황을 생각해볼때 인구증진의 효과가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집단혼 제도 도입으로 대략 얼마정도의 인구가 늘어날 수 있다고 여기시는지요? 통계로 집계된 3인이상 커플과 집단혼 제도의 지지자는 인구 증가에 도움이 될 수 있을정도로 충분한 숫자인지요?

인구증가의 측면을 떠나자면 집단혼을 제도적으로 보장한다면 이는 장려되어야 할까요?
그들의 자녀들은 어떤 환경에 놓이리라 예상되고 정부는 그에 대해 간섭하지 않아도 될까요?

집단혼을 한 뒤 그 구성원중 누군가가 이혼을원한다면 재산분배 및 양육권은 어떻게 분배되어야 할까요?

이런식의 의문은 나열하자면 끝도 없겠지만 집단혼을 법제화 한다면 반드시 풀어나가야 할 문제들이기도 합니다.

저는 우리가 명백히 준비되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 토론의 순수성을 신뢰합니다.
  • 서로간의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 소통과 공감을 최고의 가치로 여깁니다.
  • 지식과 지혜의 조건없는 공유를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