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페이지 게시판 커뮤니티 주제신청 어나니머스는 테러리스트인가, 영웅인가 ‘어나니머스는 테러리스트인가, 영웅인가’에 답변달기

#10036

어나니머스(Anonymous)는 가상의 사회 운동 단체이다.

‘어나니머스’라는 명칭은 일부 누리꾼들이 포챈(4챈)이라는 웹사이트의 사용자의 기본 이름인 ‘익명'(Anonymous)인 것을 집단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하면서 쓰이기 시작했다. 이런 경향에서 2003년부터 정부, 종교, 기업 관련 웹사이트를 공격한 해커들이 어나니머스(Anonymous)라는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지칭하자 어나니머스라는 명칭이 저명성을 갖기 시작했다.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C%96%B4%EB%82%98%EB%8B%88%EB%A8%B8%EC%8A%A4_(%EA%B7%B8%EB%A3%B9)

어나니머스는 사이버 검열과 감시 반대 운동을 비롯한 사이버 시민 불복종 운동을 목적으로 한다. 즉, 인터넷 행동주의의 한 방편인 핵티비즘(Hacktivism)을 활동 목적의 근간으로 하는 가상 단체이다.

이러한 어나니머스의 체계에 대해 “지시보다는 오히려 발상에 따라 작동하는 매우 느슨하고 분산된 명령 구조를 가진 하나의 인터넷 상의 모임”[4]이라고 한 사회학자는 설명한다. 즉, 누구나 어나니머스를 자청해 활동할 수 있으며 작전(#Op, Operation)에 대한 발상을 제공하고 뜻을 함께해 행동한다는 점에서 어나니머스의 체계는 개방적이며 분권적인 구조를 지닌다. 활동 지역이나 활동 내용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점조직적으로 분포한 세계 각지의 해커가 가상 공간에서 작전을 포고하고 수행하는 방식의 운동을 한다.

어나니머스는 “우리는 이름이 없다. 우리는 군단이다. 우리는 용서하지 않는다. 우리는 잊지 않는다. 우리를 맞이하라.”[5]를 표어로 삼고 있다.

어나니머스의 활동에 대한 평가는 다양하다. 2012년에 타임지에서 어나니머스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인물 100인’에 꼽히기도 했다.

  • 토론의 순수성을 신뢰합니다.
  • 서로간의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 소통과 공감을 최고의 가치로 여깁니다.
  • 지식과 지혜의 조건없는 공유를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