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페이지 게시판 커뮤니티 이슈토론 인간은 왜 인간을 도와야 하나? ‘인간은 왜 인간을 도와야 하나?’에 답변달기

#10023

sam

다시한번 꼼꼼한 답변을 달아주신것에 감사드립니다.

답변을 드리기 전에 저의 선악관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고 이에 대한 비판을 받는것이 대화의 진전에 조금이나마 성과가 있을것이라 생각해서 한번 써보겠습니다. 제 선악관을 글로 써보는것도 좋은 경험이네요. 이런 기회를 주신것에 감사드립니다.

제게 선악이란 아주 극단적으로 뭉뚱그려 말하자면 이득과 손해,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A가 B에게 이득이 되는 행위를 한다면 B에게 있어 A는 선한 행위를 한 것입니다.
B가 A에게 손해가 되는 행위를 한다면 A에게 있어 B는 악한 행위를 한 것입니다.

제 선악관에서 선과 선, 그리고 악과 악 간의 질적인 우열은 그것을 판단하는 주관성에 따라 시시각각 틀려질 것입니다. 양적인 우열에 있어서는 객관성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저는 무수히 많은 주관의 공통분모가 곧 객관이라고 여깁니다.)

절대선과 절대악이란 곧 모두에게 있어 항상 선이고 또 모두에게 있어 항상 악인 것입니다. 제 선악관대로 말씀드리자면 기독교에서 말하는 유일신조차도 절대선이 될 수 없습니다. 그(혹은 그녀)가 행하는 거의 모든 행위는 그와 대립하는 사탄의 입장에서 볼때 손해, 즉 악이 되니까요. 신의 전능한 속성에 대해서는 논외로 두어야겠습니다. 인간의 모든 이성과 논리는 신의 전능함 앞에서 무너져버릴테니 말이죠.

악이 악을 돕는행위에 대해 말하자면,
악인과 악인간의 협동은 그 악인들에게 있어 이득입니다. 즉 선입니다.
그 협동으로 피해를 보는 사람들에게 있어 악인간의 협동은 손해입니다. 즉 악입니다.
악인간의 협동이 법의 처벌을 받는 이유는 그것이 피해자에게 악하기 때문이 아니라 ‘바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는 선악과 사회정의를 구분지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구와 생태계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구와 생태계를 동일시 할 수 없는 이유는 지구가 생태계의 상위집합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태양계를 전체 집합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수금지화목토천해의 행성들은 태양계라는 전체 집합의 부분집합이 되겠습니다. 지구도 하위 집합들을 가지고 있지요. 지질학적으로 본다면 지각, 맨틀, 외핵, 내핵등의 요소들이 있겠고 생물학적으로 본다면 여기에 다 나열하기 불가능할정도의 많은 요소들을 가지고 있겠습니다.

이쯤에서 생태계의 정의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생태계(生態系, 영어: ecosystem)는 상호작용하는 유기체들과 또 그들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주변의 무생물 환경을 묶어서 부르는 말이다. 생태계를 연구하는 학문을 생태학(ecology)이라고 한다.” -위키백과 ‘생태계’ 항목

지구와 생태계가 동일하다면 지구에 대한 명제중 성립하는 명제들에서 지구라는 단어대신 생태계를 삽입해도 그 명제는 항상 성립해야 합니다.
명제1)지구에는 많은 생물들이 살고있다. (O)
명제1-1)생태계에는 많은 생물들이 살고있다. (O)

명제1-1의 생태계가 지구를 지칭하는지 아니면 다른 행성의 생태계를 지칭하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습니다만, 현재까지 인류가 보유한 지식에 의하면 지구만이 생물이 존재하는 유일한 환경이므로 옳다고 여기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됩니다.

명제2)모호로비치치 불연속면은 지구의 지각과 맨틀 사이에 존재하고 있다. (O)
명제2-1)모호로비치치 불연속면은 생태계의 지각과 맨틀 사이에 존재하고 있다.(X)

명제2는 참입니다만 명제2-1은 참이 아닙니다. 생태계를 서로 상호작용하는 유기체들과 무생물환경을 묶어서 부르는 말이라고 할때, 지각과 맨틀 사이에도 이러한 상호작용 관계가 조성되어 있어야, 즉 생태계가 존재하여야 명제 2-1이 성립할 것입니다.

명제3)지구의 대부분은 수성, 금성, 화성, 달과 마찬가지로 암석과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다. 지구를 포함한 이들 다섯 천체 중에서 지구는 가장 무거우며 또한 크다. 밀도 역시 가장 높으며, 표면 중력, 자기장, 자전 각속도가 가장 큰 천체이다. (O)
명제3-1)생태계의 대부분은 수성, 금성, 화성, 달과 마찬가지로 암석과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다. 생태계를 포함한 이들 다섯 천체 중에서 생태계는 가장 무거우며 또한 크다. 밀도 역시 가장 높으며, 표면 중력, 자기장, 자전 각속도가 가장 큰 천체이다. (X)

생태계 대부분이 지각 표면에 있다는것을 생각해보면 암석과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오히려 물로 이루어져있다고 하는 쪽이 옳겠군요. 생태계라는것이 존재하지 않는 다른 행성들에 비해 그 밀도가 높다고 하는것은 맞는 말입니다만 명제3의 밀도와 명제3-1의 밀도는 그 의미가 달라지게 됩니다. 나머지 표면중력, 자기장 등도 이와 같습니다.

따라서 지구와 생태계는 동일하다고 보기 어렵겠습니다. 지구의 부분집합으로써의 생태계가 존재한다고 말하는 것이 더 타당해 보입니다.

궁금이님께서는 생태계가 지구의 탄생과 함께 존속되어온 시스템이며 인간은 그것에 생태계라고 명명한것에 불과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도 이에 동의합니다.

현대 인류가 생태계에 있어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즉 생태계에 있어 손해를 주고 있다는것은 현대 인류의 행위를 생각해볼때 옳다고 생각됩니다. 현대 인류는 생태계에 있어 악입니다.

다만 절대악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500만년전 오스트랄로피테쿠스로부터 현대의 인류에 이르기까지 인류는 생태계에 있어 오롯한 악이었을까요?

설령 그랬다고 한들, 앞으로 인류는 멸망전까지 생태계에 있어 계속 악일까요?

인류가 생태계에 이득이 되는 행위를 하는것이 자신의 생존을 위해 옳다고 판단한다면 그 판단 이후 인류는 생태계에 있어 선이 되는 행위들을 해 나갈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생태계나 인류 둘중 하나는 사라지겠죠.

Nightmare님은 궁금이님께서 상처를 받고 인간을 미워하게 되셨다고 여기시는것 같은데 저는 오히려 반대로 궁금이님께서 인간의 미래를 염려하시어, 즉 인류의 존속과 생태계는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신다고 여겨집니다.

  • 토론의 순수성을 신뢰합니다.
  • 서로간의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 소통과 공감을 최고의 가치로 여깁니다.
  • 지식과 지혜의 조건없는 공유를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