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페이지 게시판 커뮤니티 이슈토론 인간은 왜 인간을 도와야 하나? ‘인간은 왜 인간을 도와야 하나?’에 답변달기

#10014

저도 제 사고의 범위를 넓힐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디베이팅데이에 가입하였습니다ㅎㅎ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에서 많은 토론이 있었으면 합니다.

1.현대사회는 그 존재를 유지하는것만으로도 자연을 파괴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자연광물을 소비하고, 수많은 동물을 감금시키고 고문하다 잡아먹고, 수많은 화학제품으로 땅을 오염시키고, 수많은 불연성쓰레기들로 대기와 대지를 파괴시키고 있습니다. 생태계 입장에선 어찌됐든 ‘절대악’ 이지요. 생태계를 파괴하는 것은 인간에게도 큰 피해이기 때문에, 그 생태계를 파괴하는 인간은 곧 ‘생태계 뿐만 아니라 인간 스스로에게도’ 악합니다.
그러나 꿀벌은 존재자체가 지구전체에 큰 이익을 가져다주고 있지요. 따라서 생태계 입장에서 꿀벌은 ‘객관적 선’ 이라 할 수 있을겁니다.
그래서 저는 ‘나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인간의 죽음보다 꿀벌의 죽음을 슬퍼하는 것’ 이구요.

2.꿀벌이 인간보다 선한지 악한지를 ‘인간입장’ 에서만 판단한다면 그건 ‘집단이기주의’ 가 아닐까요? 인간의 선악판단에 있어 집단이기주의를 벗어나려면, 인간 이외의 대상들에게도 선한지 악한지를 판단해야 할텐데, 인간이 인간 외의 존재들에게 미치는 이로운 작용이 무엇이 있을까요? 물론 이로움의 기준은 ‘인간이 존재하지 않았을 경우보다 더 나은’ 이로움만으로 특정합니다.

3.’인간중심적 정의’ 에서 벗어나기 위해 ‘생태계 전체의 정의’ 를 판단한 것입니다. 인간이 인지할 수 있는 ‘존재’ 전부에게 ‘선’ 한가? 를 질문해보자는 거지요.
그리고 ‘지구’ 와 ‘생태계’ 를 따로 구분하고 계신데, 구분의 기준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4.’악의 협동’ 이 ‘절대악’ 이 아니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럼 정경유착이나 지역갈등, 성차별, 학벌주의, 사다리 걷어차기 등등 수많은 사회적 문제로 알려진 ‘악의 협동’ 들이 모두 ‘선’ 하다고 볼 수도 있을까요?
‘일부의 이득을 위해 그 외 나머지가 피해를 보는것’ 이 ‘집단이기주의’ 이고, 인간이 생태계에서 정확히 같은 행위를 하고 있는데, 어째서 우리는 ‘인간사회에서의 집단이기주의’ 는 ‘악’ 으로 치부하면서, 생태계에서 정확히 같은짓을 하고있는 인류 전체에 대해선 ‘악’ 으로 가정하지 않는걸까요?

5.어떤 한 사람의 판단으로 꿀벌과 인간의 선악을 판단할 수 없기에 ‘인간 외 모든 존재’ 에게 ‘선’ 한지를 판단한 것입니다.
꿀벌은 생태계에서 없어선 안될 매우 중요한 존재이며, 꿀벌이 사라지면 지구 생태계는 완전히 붕괴됩니다. 생태계 전체가 작동을 멈추는거지요. 따라서 꿀벌은 ‘선’ 하다고 판단할 수 있을겁니다.
인간은 생태계에 ‘존재하지 않는것보다 더 나은 도움’ 을 주는것이 있나요? 만일 그런것이 없다면 인간은 생태계 전체에 ‘악’ 하다고 판단할 수 있을겁니다.

생태계는 인간이 ‘그렇게 부르자고 약속’ 한 것일 뿐, 인간의 의지와 관계없이 이미 인류사 전부터 존재했던 ‘시스템’ 입니다. 그리고 생태계는 인간을 포함한 모든 ‘우리가 인지한 대상들’ 을 포괄한 개념이구요. 따라서 저는 선악을 구분할때 ‘인간의 집단이기주의’ 를 배격하기 위해 생태계를 기준으로 선악을 구분하고자 한 것입니다.

  • 토론의 순수성을 신뢰합니다.
  • 서로간의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 소통과 공감을 최고의 가치로 여깁니다.
  • 지식과 지혜의 조건없는 공유를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