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디 자서전

[ - 디베이팅데이 ]

l9788935630912

 

about

인도 독립을 위해 헌신한 간디의 자서전. ‘간디는 현대 역사에 있어서 하나의 조명탄입니다. 캄캄한 밤에 적전상륙을 하려는 군대가 강한 빛의 조명탄을 쏘아올리고 공중에서 타는 그 빛의 비쳐줌을 이용하여 공격목표를 확인하여 대적을 부수고 방향을 가려 행진을 할 수 있듯이 20세기의 인류는 자기네 속에서 간디라는 하나의 위대한 혼을 쏘아올리고, 지금 그 타서 비치고 있는 빛 속에서 새 시대의 길을 더듬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그는 분명히 인류가 인류 속에서 쏘아올린 혼이었습니다. 그가 있기 위해서는 인도 5천년의 종교문명과 유럽 5백년의 과학발달과 아시아,아프리카의 짓눌려 고민하는 20억 넘는 유색인종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모든 위대하고 아름다운 혼이 그랬듯이, 그도 고통과 시련없이는 되어 나올 수 없었습니다. 그는 폭발하는 혼이었습니다. 누르면 누를수록 더 일어섰습니다. 그는 비겁을 가장 큰 죄로 알았습니다. 뺏으면 뺏을수록 커졌습니다. 그는 사랑을 모든 선의 근본으로 여겼습니다. 민족주의가 박해하면 민족을 초월해 인도주의에 오르고 인종차별의 업신여김을 당하면, 모든 종교를 초월해 우주에 섰습니다. 크다 못해 다시 더 용납될 수가 없이 됐을 때 그는 폭발하는 조명탄이 되어 공중에서 타올라, 그 빛 속에 내 편과 대적을 다 비치게 됐습니다.’

 

discussion

1. 간디는 인도인들에게 마하트마라는 존칭을 받았다. 간디를 마하트마로 불리게한 가르침의 핵심을 무엇인가.

2. 우리나라도 식민지의 아픔을 격었다. 간디의 비폭력 불복종 운동와 비교해 볼 때 우리나라의 독립운동은 어떻게 보이는가.

 


  Opinions

  1. 강민성의 프로필
    Lv3 강민성 님의 의견 - 2년 전

    간디는 우리나라처럼 독립운동 비슷한 것을 했기 때문에 이해를 잘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우리나라는 비폭력 보단 폭력성이 약간 있죠. 하지만 이것만은 같습니다. 불복종 했다는것.

    0 0 답글
  • 토론의 순수성을 신뢰합니다.
  • 서로간의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 소통과 공감을 최고의 가치로 여깁니다.
  • 지식과 지혜의 조건없는 공유를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