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인권수업

[ - ]

27728937

 

about

‘신상털기’에서 ‘죽을 수 있는 권리’까지
우리가 궁금했던 10가지 인권 이야기

“인권이란 무엇인가?”라고 물었을 때, 단지 세계인권선언을 줄줄 읊는다면 당신은 인권을 제대로 배운 것이 아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 주변에서 시시각각 달라지고 있는 인권의 모습을 생생하게 포착하고, 같은 것을 보고도 서로의 생각이 얼마나 달랐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살다 보면 ‘이건 좀 아닌 것 같은데…….’ 하는 순간들이 있는데, 이럴 때마다 우리가 얼마나 많은 정당한 권리들을 그냥 흘려보냈는지 알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지금 나에게 꼭 필요한 인권을 찾는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할 수도 있고,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이 모이는 장으로 당신을 안내하는 문이 될 수도 있다. 잠시 걸음을 멈추고 인간으로서 누구나 누려야 할 일들, 잊혀서는 안 되었던 이야기들을 떠올려 보자. 책을 덮을 때 즈음, 누군가 도대체 왜 인권이 중요한지, 그 근거가 무엇인지 묻는다면, 당신 입에서 이 말부터 튀어나올 것이다. “누구든지 사람답게 살고 싶으니까.” 진짜 인권은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discussion

1. 자본주의와 인권은 과연 어디까지 공존할 수 있는가.

2. 인간답게 살 수 있는 권리를 정의해보자.

 


  Opinions

  1. hje2013의 프로필
    Lv5 hje2013 님의 의견 - 4년 전

    자본주의와 인권은 정면으로 대치됩니다. 함께 가기가 쉽지않죠. 그런 사회에서 인권을 살리는 길은 자본주의에 관한 전면전 수정. 그 선행이 필요하지않을까 싶습니다.

    0 0 답글
  2. 정 동훈의 프로필
    Lv1 정 동훈 님의 의견 - 4년 전

    윗분 말씀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정말 저 역시 자본주의에 대한 전면적인 재해석과 실천이 일어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본주의는 경제에 있어 효율성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관점입니다. 그렇게 뛰어난 효율로 결국 얻고자 하는게 인간이 살기 풍요로운 세상 아닙니까 자본주의는 도를 넘어섰습니다. 결국 인간의 풍요를 위해 채택한 경제정의에 인간이 소외되고 도구화된 이상현상이 극에 달하고 있습니다. 인권을 비롯하여 사회의 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본주의체제에 새로운 전환점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0 0 답글
  3. 1235의 프로필
    1235 님의 의견 - 4년 전

    인권의 최하점은 자본주의랑 전혀 상관 없습니다. 또 한국은 야만적인 징병제를 유지하기 때문에 존엄사냐 빚을 내서라도 삶을 연명해야되냐 사형이 옳냐 그르냐 따위의 우아한 논쟁은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0 0 답글
  4. yellow의 프로필
    yellow 님의 의견 - 4년 전

    학교에서 인권이라는게 인간의 소중함, 인간답게 살 기본적인 권리 등으로만 배웠습니다.

    위의 책처럼 인권의 다양한 해석이나 현실에서 드러나는 인권의 모습 등을 배우고 토론할 기회가 없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인권이 무엇이고 왜 우리가 인권에 대해 공부하고 토론해야 하는지,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교육이 무엇일까? 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네요

    0 0 답글
  5. 05ehdgns의 프로필
    05ehdgns 님의 의견 - 4년 전

    인권이라것 참 어려운 개념인것 같습니다. 한번 읽어봐야겠습니다

    0 0 답글
  6. 엄혜원의 프로필
    Lv1 엄혜원 님의 의견 - 3년 전

    잘 봤습니다.

    0 0 답글
  • 토론의 순수성을 신뢰합니다.
  • 서로간의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 소통과 공감을 최고의 가치로 여깁니다.
  • 지식과 지혜의 조건없는 공유를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