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의의 거짓말은 윤리적인가

[ - 디베이팅데이 ]
토론에 참여하시기 전, 주제에 관한 현재의 의견을 밝혀주세요 : 중립

현재 중립에 있는 네모를 드래그하셔서 매우찬성, 찬성, 중립, 반대. 매우반대로 옮겨주시면 의견이 반영됩니다.

11e321

discussion

‘선의의 거짓말’은 무척 함축적인 아이러니를 내포하고 있는 말이다. 악의를 배제한 채 단순히 상대방을 배려하고자 어쩔 수 없이 행하는 선의의 거짓말에, 우리는 윤리적 정당성을 부여해야 하는가. 일반적인 철학적 사고로써‘거짓말’에 관해서 이야기하려면, 칸트를 빼놓을 수 없다. 순수이성비판을 통해 칸트는 보편화된 원칙을 세워, 그것을 철저히 지키고자 했던 원칙주의자이다. 이처럼 ‘의무’와‘진실’을 중요시하는 칸트의 입장에 따르자면 어디까지나 거짓말은 그 발생 원인이 어떻든 절대적으로 배척되어야 마땅하다. 정언명령과 선의지는 ‘선의의 거짓말’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철학적 사고의 대표적인 근거이다. 그러나 이성적 사고를 떠나, 현실적인 사회에서 선의의 거짓말은 실제로 필요하기도하고, 자주 사용되기도 한다. 철학적 사고든, 현실적 사고든 선의의 거짓말은 윤리적으로 옳으며, 필요한 것인가.

 

data

칸트의 실천철학(네이버캐스트)

거짓말의 현상학(하병학 학술논문,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15집 2000, 국회도서관)

플라시보 효과(위키백과)

잉쯔의 고민(시대와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news

마크트웨인의 ‘거짓말에 관하여'(광주드림, 2015.10.19)

윤리는 절대적인가(한겨레, 2007.02.04)

만우절 그리고 거짓말(경기신문, 2015.03.31)

 

pros opinion

a. 인간의 삶은 철학적 기준 하에 살아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절대적인 기준을 설정하여 최대한 그것에 맞추어 살아가는 것은 가장 최선의 윤리적 실천방법이겠지만,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들은 그렇게 단편적인 기준으로 설명하기에 매우 어렵다. 거짓말을 단편적으로 ‘비윤리적인 것’으로 간주하여 무조건적으로 거짓말을 피하려고만 한다면, 기준의 절대성에 근거하여 다른 인간의 생활 양태들도 제한되는 것들이 상당할 것이다.

b.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는 것보다는 선의의 거짓말이 되려 더욱 윤리적이다

선의의 거짓말은 일상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것이 아니다. 피할 수 없는 경우에, 제한적으로 우리는 선의의 거짓말을 사용하게 된다. 진실을 말하는 것이 상대방에게 더 큰 상처와 아픔을 주는 것이라면 차라리 선의의 거짓말로 상대방에게 그러한 상처를 피하도록 하는 것이 옳다.

 

cons opinion

a. 선의의 거짓말도 거짓말에 불과하다

‘선의의’ 거짓말이라는 용어 자체가 매우 역설적이다. 선의의 거짓말은 타인을 위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자신의 난감함과 불편함을 제거하기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 상대방이 받을 상처는 상대방의 몫으로 남겨두고, 자신은 진실을 말하는 것이 진정으로 윤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b. 반드시 선의의 거짓말을 통해서만 갈등을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선의의 거짓말을 통해서만 갈등을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굳이 선의의 거짓말을 하지 않아도 다양한 방법으로 얼마든지 갈등을 피해갈 수 있기 때문에 선의의 거짓말을 ‘피치 못할’ 것으로 규정하는 것은 섣부른 판단이다. 이외의, 갈등을 풀 수 있는 다른 대안들을 생각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reference

거짓말하는 착한 사람들(댄 애리얼리, 네이버 책소개)


최초입장 결과 (259명 투표)
34 72 67 31
토론댓글 현황 (55개 주장)
49 51

  Opinions

  1. 유빈이의 프로필
    Lv1 유빈이 님의 찬성 의견 - 5달 전

    저는 찬성합니다.왜냐하면 선의의 거짓말하면 상대방의 기분이 좋아질수도있고, 상대방을 배려해서 거짓말을 하면 그 상대방은 더 상처를 안받고 좋은관계를 유지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를들어 “어 오늘옷되게 예쁘다.”등)라고 말하면 친구가 기분이 좋아지고 고마워질것이기 때문에 선의의 거짓말은 해두된다고 생각 합니다.

    0 0 답글
  2. 김서윤의 프로필
    Lv1 김서윤 님의 반대 의견 - 5달 전

    저는 ‘선의의 거짓말이 윤리적이다’ 라는 주제에 반대합니다.

     

    그 이유는 선의의 거짓말도 거짓말이고, 선의의 거짓말을 하다보면 거짓말을 하는것이 습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선의의 거짓말로 인하여 상대방의 기분이 좋은것은 잠시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상대방이 옷을 정말 누가봐도 이상하게 입고 왔는데, 상대방이 자신에게 오늘 옷이 어떠냐고 물어보았다고 생각해봅시다. 이때 상대방의 기분이 상하지 않도록 선의의 거짓말을 하여 ‘너 옷 정말 예뻐’라고 말해주었습니다. 그런데 상대방이 다른 주변 사람들에게 안좋은 소리를 듣고, 왜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였냐고 하며 좋았던 관계도 끊었습니다. 이런 상황을 보면 상대방의 기분이 선의의 거짓말로 인하여 좋은것은 일시적일 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은 상황이 온다면 좋은관계를 유지하거나 상대방을 위해 사실대로 말해주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실대로 말해줄때는 상대방의 기분이 최대한 상하지 않도록 (위 상황을 예로:’내 생각에는 네가 옷을 바꿔입는것이 좋을것 같아. 솔직히 대답하면 지금 옷은 입고 다니기에는 좀 그런것 같아. 하지만 네가 다른사람들의 시선을 신경쓰지 않고 네가 너의 패션에 만족한다면 바꿔입을 필요는 없지! )말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이렇게 선의의 거짓말보다 사실을 말하면 굳이 거짓말을 할 필요도 없고 상대방도 발전등이 있기 때문에 ‘선의의 거짓말은 윤리적이다.’라는 주제에 반대합니다.

    1 0 답글
  3. hkuk02369852147의 프로필
    Lv1 hkuk02369852147 님의 찬성 의견 - 3달 전

    선의의 거짓말은 하면 상대방의 기부이좋아질수있기때문입니다.

    0 0 답글
  4. 들라코거스의 프로필
    Lv4 들라코거스 님의 반대 의견 - 3달 전

    선의의 거짓말은 윤리적인가.
     
    단어의 뜻이 모호할 때 저는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참조합니다. ‘윤리적’이라는 단어의 뜻은 ‘윤리를 따르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윤리’란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를 의미합니다. 즉, ‘선의의 거짓말은 윤리적인가’라는 질문은 ‘선의의 거짓말은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에 해당되는가’와 같은 질문입니다.
     
    선의의 거짓말은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에 해당되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쉽습니다. ‘선의’는 개인의 주관을 따르기 때문에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의 지표로써 적절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선의’에 근거한 행동은 거짓을 말하든 참을 말하든 상관없이 불안정하고 부적절한 행동입니다. 차라리 정의론과 합리주의에 입각해 행동하는 편이 이보다는 덜 위험할 것입니다.
     
    ‘discussion’ 부분을 참조해 토론의 주제를 ‘거짓말은 상황을 막론하고 배척해야하는가’라고 본다면, 그에 대한 대답은 ‘아니다’입니다.
     
    예를 들어, 거짓말을 안 하면 70억 인구가 모두 죽고, 거짓말을 하면 70억 인구를 모두 살릴 수 있는 상황이라면 거짓말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건 칸트 철학 때문이 아니라 합리주의에 근거한 것입니다. 저는 칸트 철학을 잘 모르지만, 결코 칸트 철학만을 인류의 절대적 판단 기준이자 도덕적 가치로 삼을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칸트 철학은 인류가 전개한 철학의 일부이며 판단에 있어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도구에 불과합니다. 결국은 칸트가 설정한 전제 위에 쌓인 논리일 뿐입니다. 도구를 판단에 이용할 수는 있어도 도구에 얽매여 판단을 그르쳐서는 안 됩니다. 그러한 맹신은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가 아닙니다. 즉 우리는 상황에 따라서는 거짓말을 기용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쉽게 쓴 글일 수록 오류가 산재할 것입니다. 오류를 발견하면 글을 수정하겠습니다.

    0 0 답글
  5. Liberabit의 프로필
    Lv8 Liberabit 님의 반대 의견 - 3달 전

    알 수 없습니다.

     

    그것이 윤리적인 행위인 지 따지기 위해서는, “상대방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가?”를 우선적으로 따져야 합니다.

     

    선의의 거짓말로 피해를 보았다면 윤리적이지 못한 것이며, 이익을 보았다면 확실하게 윤리적인 것입니다.

    0 0 답글
  6. 박민찬의 프로필
    Lv4 박민찬 님의 반대 의견 - 1달 전

    선의의 거짓말이 좋아도 나중엔 큰 화로 돌아올수 있습니다

    0 0 답글
찬반토론에 참여하기 전에 읽어주세요
  • 찬반토론은 서로간의 다름을 확인하기 위한 자리가 아니며, 서로를 인정하고 더 나은 지향점 을 찾아가기 위한 과정입니다.
  •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게재하실시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상대방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가 부족하거나, 비방을 목적으로 게재하실시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토론의 순수성을 신뢰합니다.
  • 서로간의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 소통과 공감을 최고의 가치로 여깁니다.
  • 지식과 지혜의 조건없는 공유를 지향합니다.